본문 바로가기
책 소개

나는 오늘도 나를 응원한다

by Devsong26 2018. 4. 21.

 

 

어릴적 내 주변에는 "자기개발서를 왜 읽어? 별로 도움도 안 되는데?" 라고 말하는 친구들이 많았다. 그들은 자기개발서 없이도 현재 생활의 불만이 없고 인간관계가 원할하던 것이 이유였을지 모른다. 

 

하지만 나는 대인관계의 기술이 부족하여 주변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소심한 성격 탓에 자기 개발서를 읽을 때마다 자기 위안을 삼았던 것 같다. 그렇다고 꾸준히 읽어서 본문 내용을 완벽히 내것으로 만들지는 못했다. 

 

최근에 회사생활을 시작하면서 대인관계는 필수불가결하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어 

아버지의 방을 둘러보던 중에 이책을 발견하게 됐다. 

 

이 책은 자신감을 회복시키기 위해 읽게된 자기개발서이다. 

대인관계도 자신감이 있어야 더 잘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책이 더 눈에 들어왔던 것 같다.

 

제목부터 독자의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느낌의 이 책이 나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켰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가 몇 가지 있어 소개해보고자 한다.

 

들춰내고 꼬집기 좋아하는 어느 기자가 하루는 성인을 만나 특유의 입담을 풀어놓았다. 기자는 성인의 신념과 믿음을 헐뜯으며 그의 모든 가치관을 비난했다. 그런데 비판과 모욕적인 말이 쏟아지는 내내 성인은 조용히 미소를 지었다. 오히려 그의 얼굴은 평온했고 행복해 보이기까지 했다. 있는 대로 쏟아 부은 기자가 마침내 지쳐서 말했다. 

 

"도저히 이해할 수 가 없군요. 온갖 비판과 모욕적인 말을 들으면서 어떻게 웃을 수 있죠?, 억지로 참고 있는 겁니까?"

 

성인이 조용히 되물었다. 

 

"만약 당신이 나에게 선물을 주려고 하는데 내가 그것을 받지 않는다면 그 선물은 누가 갖게 됩니까?"

 

"그야 당연히 내가 갖게 되죠." 

 

"바로 그겁니다. 나는 당신이 내게 준 비판과 모욕적인 말을 받아들일 생각이 없습니다. 그러니 그것은 고스란히 당신이 가져야 하죠. 그것은 지금 당신에게 있을 겁니다."

 

 

평소 다른 사람의 비난, 비판, 조롱등을 받으면 발끈하는 나로서는 이 대화문이 너무도 생소하면서도 혁신적인 느낌으로 다가왔다. 누구도 나에게 비난을 할 자격은 없으며 만약 그런 얘기를 들으면 내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나서는 대인관계에 대한 부담감을 조금이나마 덜은 것 같아 마음이 홀가분해졌다. 

 

 

또 다른 자신감을 찾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나는 ~이 충분한 사람이다'라는 말은 대단히 강력한 힘이 있다. 자신이 충분한 사람임을 깨달아야 한다. 이 깨달음은 모든 자신감의 핵심이며 진정한 내면의 자신감과 영속적인 자존감을 위해서는 반드시 당신이 '충분한 사람'임을 믿어야 한다.

 

자신이 부족하다는 생각, 가치 없는 사람이라는 생각, 호감이 가지 않는 사람이라는 생각은 수많은 현대인이 겪는 불안감과 우울증의 원인이며, 사람들은 대개 자신이 재미도, 매력도 없고 똑똑하지도 않으며 늘 부족하고 모자란다고 여긴다. 

 

당신이 충분한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고 나면 자신감 있는 태도로 타인과 마주할 수 있다. 남들이 자신보다 낫고 훌륭하다는 생각에 불필요한 열등감은 느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 당신의 과거는 당신이 아니다.

- 당신의 은행잔고는 당신이 아니다.

- 당신의 외모나 몸무게는 당신이 아니다.

- 당신의 나이는 당신이 아니다.

- 당신의 직업은 당신이 아니다.

 

 

이 문장들을 읽고 나서는 여태까지 내가 느꼈던 열등감과 시기, 질투는 나에게서 비록됐다는 것을 알게 됐다. 반성도 많이했으며 나를 사랑하고 아끼고 충분한 사람임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자기 개발서는 누군가에게는 흥미가 가지 않고, 와 닿는 이야기가 아닐지도 모른다. 

모든 이들을 만족하는 책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누군가가 그 책을 읽고 느낀점이 있으며 자신을 바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해준다면 그 책은 충분히 가치있고 멋진 책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자신감이 없는 생활을 살고 있다면 이 책이 당신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될 것이고 자신감 있는 생활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믿는다.

'책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린코드  (0) 2023.10.08
신경끄기의 기술  (0) 2018.05.12
천금말씨  (0) 2018.05.07
당신의 입을 다스려라  (0) 2018.04.28
명품 JAVA Programming  (0) 2018.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