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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Test

험블 객체 패턴

by Devsong26 2023. 12. 15.

"험블 객체(Humble Object)"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의 하나입니다. 이 패턴은 테스트하기 어려운 동작을 가진 코드를 "험블 객체"로 분리하여, 나머지 시스템은 테스트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시스템의 대부분이 단위 테스트를 통해 검증될 수 있습니다.

 


험블 객체 패턴은 주로 두 가지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 GUI와 로직의 분리
    • 사용자 인터페이스 코드는 테스트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로직과 분리합니다. 로직 부분은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만들고, GUI 코드는 가능한 한 단순하게 유지합니다.
  • 환경 의존적 코드와의 분리
    • 데이터베이스 연결이나 네트워크 통신과 같은 환경 의존적인 코드는 테스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코드를 별도의 험블 객체로 분리하고, 나머지 로직은 모의 객체(mock objects)나 스텁(stubs)을 사용하여 테스트합니다.

 


험블 객체 패턴의 핵심은 테스트하기 어려운 부분을 최소화하고, 나머지 시스템은 유연하고 테스트 가능한 구조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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