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Info/용어

서브루틴

by Devsong26 2024. 6. 30.
반응형

서브루틴은 프로그래밍에서 자주 사용하는 개념으로, 코드의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독립적으로 작성된 코드 블록을 의미합니다. 서브루틴은 일반적으로 하나의 프로그램 내에서 여러 번 호출될 수 있으며, 코드의 재사용성과 가독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서브루틴의 다른 이름으로는 함수(function), 메서드(method), 프로시저(procedure) 등이 있습니다.

서브루틴의 주요 특징

  1. 독립성: 서브루틴은 독립적인 코드 블록으로 작성되어,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집중합니다.
  2. 재사용성: 한 번 작성된 서브루틴은 프로그램 내에서 여러 번 호출할 수 있어,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합니다.
  3. 매개변수: 서브루틴은 입력값(매개변수)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동작할 수 있습니다.
  4. 반환값: 서브루틴은 결과를 반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브루틴이 수행한 작업의 결과를 호출한 코드로 돌려줄 수 있습니다.
  5. 캡슐화: 서브루틴은 특정 기능을 캡슐화하여, 프로그램의 다른 부분과 분리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구조를 더 명확하게 하고, 코드의 이해와 디버깅을 용이하게 합니다.

서브루틴의 유형

  1. 함수(Function): 값을 반환하는 서브루틴. 예를 들어, 수학적 계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반환하는 경우.
  2. 프로시저(Procedure): 일반적으로 값을 반환하지 않는 서브루틴. 예를 들어, 데이터를 출력하거나 파일에 기록하는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3. 메서드(Method):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의 속성과 행동을 정의하는 서브루틴. 클래스 내에서 정의되고,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통해 호출됩니다.

서브루틴은 현대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코드를 구조화하고, 유지보수성을 높이며, 효율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반응형

'[개발] Info >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일러 플레이트(boiler plate)  (0) 2024.07.21
파싱(Parsing)  (0) 2024.06.30
오버헤드  (0) 2024.06.29
데몬 스레드  (0) 2024.06.29
하이퍼스레딩  (0) 2024.06.29